하루친구
하루친구
고향을 떠나 서울, 경기에서 지내다보니 니즈 : 가끔 맛있는 음식을 먹고, 영화를 보고, 카페를 가는 등의 동네친구 가 생기면 좋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동네 친구를 만들기 위해서 신림에 살았을 적엔 '당근 마켓', '소모임' 을 주로 이용했다. 주로 차별성: 오늘 하루 한끼 맛있는 음식을 먹을 사람을 구할 땐 '당근 마켓'을 이용했다. 당근 마켓에서 친구 or 같이 밥먹을 사람을 구하는 글은 대부분 남자였고, 반응은 미지근했다.
아무래도 여성분들은 글 작성자를 차별성: 신뢰 할 수 없다 라는 생각이 크지 않았을까 싶다. 또한 글 작성자에 대한 차별성: 매력, 취향 을 확인하기 어렵다. 정말, 아무런 정보가 없는 사람과 만나서 식사를 하고, 무언갈 같이 한다는 것이 쉽진 않을 것이다.
2024년 7월 말쯤 여자 친구와 이별을하고,, 이별의 아픔을 성장으로 승화시키기 위해서 소모임에서 '사이드프로젝트' 관련 모임에 들어갔다.
초기에 약 20명 정도가 모였고, 최종적으로 남은 사람은 5명이었다.
브레인스토밍 형식처럼 여러 아이디어들이 논의되었고, 10만명 유저의 핀테크 서비스 출시하여 4년간 운영경험이 있는 PM 분께서, 위 니즈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이름은 하루친구 였다. 무려 1년간 생각해온 아이디어라고 했다.
아이디어를 듣자마자 '이거다!!' 싶었는데, 그 이유는 나 또한 그 니즈를 느끼고 있었고, 나는 200명 이상의 맛집 운영진 출신으로써 오프라인에서 진행한 프로세스를 앱으로 녹이는 것이기 때문에 잘 할 자신이 있었다.
프로젝트 소개
오늘 하루만 같이 밥 먹을 친구, 오늘 하루만 같이 영화 볼 친구가 필요한 사람을 위한 “하루친구”
매일 만날 연애 대상이 아닌, 매주 참석해야 하는 모임이 아닌, 단지 오늘 하루 같이 놀아줄 사람을 찾아보세요!
- 같이 수다 떨며 밥 먹을 친구가 필요하다면
- 새로운 맛집을 발견했는데, 혼자 가기엔 아쉽다면
"하루친구" 에서 밥 친구를 찾아보세요.
- 보고 싶은 영화가 있는데 혼자 가기 아쉽다면
"하루친구"에서 함께 영화 보고 이야기 나눌 친구를 찾아보세요.
- 좋아하는 가수의 콘서트에 같이 갈 친구가 필요하다면
"하루친구"에서 나와 함께 콘서트 갈 음악 취향이 비슷한 친구를 찾아보세요.
- 혼자 가기엔 아쉬운 전시회, 함께 갈 친구가 필요하다면
"하루친구" 에서 전시회 친구를 찾아보세요. 같은 관심사를 가진 친구와 감상을 나눌 수 있어요.
SEO 비용 ?! 우린 고민 안 해도 돼 !!
처음에 '하루친구' 라는 이름이 적절한지에 대해 추후에 서비스 확장성에 발목을 잡진 않을지 이의를 제기 했었는데, 하루친구라는 워딩이 뉴스 등에서 언급된다면 정말 좋은 마케팅이 될거라고 PM 분이 말씀해주셨다.
추가로, 나중에야 알게된 사실인데 지금까지 그 누구도 '하루친구'라는 워딩을 거의 사용하지 않았던 것 같다. 하루친구로 구글 검색을 하면 우리 블로그가 가장먼저 뜬다 !
적은 마케팅 비용으로 사용자 모집 !!
우리 서비스는 적은 마케팅 비용으로 많은 유저를 모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오픈채팅, 소모임, 당근 마켓 모임, 당근 마켓 동네 홍보글 등 곳곳에 우리와 비슷한 니즈를 가진 사람들이 넘쳐날 것이다.
트렌딩 프로덕트
Disquite 에서 위 화면에 노출되는 조건이 빡빡하지 않아서, 우리 서비스가 노출된 것 같긴한데 그래도 내심 기분은 좋았다.
무엇을 배웠나 ?
- 제품을 만들기 위해 거쳐야 하는 몇가지 프로세스
- LeanCanvas, 사업 제안서 작성 방법, 페르소나 설정, 타겟 유저, 차별성, 시장조사, 경쟁사, BM 등을 분석하고 정리
- SEO 는 정말 중요하다.
- Cold Start Problem 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
- 소셜 디스커버리 앱의 초기 마케팅의 핵심은 ‘사전 예약을 지역 별’ 로 받아서 기대감을 조성하고 서비스 오픈 시 동시 접속자 수를 늘리는 것이 핵심이다.
- A/B 테스트
- 인스타 마케팅은 생각보다 많은 노력이 들어가고, 초기 마케팅으로써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 Carrying Capacity
- Journey Map
- '아이디어 불패의 법칙' 책을 통해 XYZ 가설을 배움, 성과 측정에 활용 가능
- 실패의 패턴 FLOP
- 실패(Failure)는 출시(Launch) 또는 운영(Operation) 또는 전제(Premise)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