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motive Architectures
Domain, Zonal and the Rise of Central
Automotive Architectures
지난 10년간 대부분의 차량들은 ECUs 가 내장된 Flat Architecture 를 사용했다.
F/A 의 단점은 ECU 는 내장된 인증 및 권한 부여 메커니즘이 없는 CAN 프로토콜을 통해 통신하는데, 전선으로 연결되며 전선으로 인한 무게, 부피 때문에 차량의 무게 부피가 증가해서 연비가 떨어질 것이다.
기능적으로 관련된 ECU 들을 모아서 관리하기 위해서 등장한 아키텍처가 Domain Architecture 이다. 엔진 및 변속기 제어, 기후 제어, ABS 및 주차 지원과 같은 특정 기능을 위한 ECU 를 통합한 방식이다. 하지만 각 ECU 들이 차량 전체에 분산되어있기 때문에 배선을 최적화 하진 못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등장한 것이 Zonal Architecture 이다. 이 접근 방식은 물리적으로 가까운 ECU 를 단일 구역 컨트롤러 아래에 결합하여 도메인 아키텍처의 단점을 해결한다. 장점은 소프트웨어 복잡성이 증가하는 대가로 배선과 무게가 줄어든다. 케이블은 중앙 서버에서 게이트웨이와 센서까지 외부로 연결된다. 따라서 Vehicle Network 구축이 용이하며, 특정 Zonal 에 대한 확장이 쉽다.
SDV 가 Zonal Architecture 를 채택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SDV는 애플리케이션 계층을 하드웨어 계층에서 분리하여 여러 가지 중요한 이점을 제공하는 모듈식의 유연한 시스템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즉, Abstraction of Application from Hardware 에 따른 Separation of Software and Hardware 를 위해서 이다.
Hardware Dependency 없이 Software 를 개발하고 원격으로 업데이트하기가 쉬워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