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ema Registry
architecture cloudnative designpattern
Schema Registry
Asynchronous Messaging Pattern 을 사용하는 경우 메시지나, 데이터 타입의 신뢰성과 안전한 비동기 메시징을 구현하기 위해서 Schema Based Serialize & Deserialize 를 도입하는게 좋다. 여기서 말하는 Schema 란 통신에 참여하는 주체들이 주고받는 데이터를 정의하고 검증할 수 있는 정보가 담겨져 있다.
물론, 생산자와 소비자 측에서 스키마 기반으로 메시지를 검증해야 하니 성능상 부하가 발생할 수 밖에 없지만, 이 부분은 스키마 정보를 가져오는 등의 병목을 피하기 위해서 Caching 을 도입할 수 있다.
스키마 정의에 Apache Avro, Protocol Buffer, JSON Schema 와 같은 다양한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카프카 스키마 레지스트리를 사용하면 메시지에 대한 스키마를 저장하고 조회할 수 있고, 앞서 말한 형태의 스키마들을 모두 저장할 수 있다. 따라서 메시지를 생산하거나 소비하는 과정에서 스키마 기반으로 메시지를 검증할 수 있다.
References
- Design Patterns for Cloud Native Applications / Kasun Indrasiri, Sriskandarajah Suhothayan Author / O'REIL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