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Signature
auth
Digital Signature
디지털 서명(digital signature, digital 署名) 은 송신자가 자신의 비밀키(private key)로 암호화한 메시지를 수신자가 송신자의 공개키(public key)로 해독하는 과정이다. 이때 공개키가 유출된다면 의도하지 않은 공격자에 의해 데이터가 복호화될 위험이 있지만, 디지털 서명은 데이터를 보호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송신자의 신원을 증명하는 것이 목적 이다.
Digital Signature 은 일반적으로 다음의 세 가지 알고리즘으로 구성된다.
- 키 생성 알고리즘 G: 서명자의 키 쌍(PK, SK)을 생성한다. PK는 공개 검증 값, 그리고 SK는 비밀 서명 값이다.
- 서명 생성 알고리즘 S: 메시지 m과 서명 값 SK를 입력하고, 서명 σ를 생성한다.
- 서명 검증 알고리즘 V: 메시지 m, 검증 값 PK, 서명 σ을 입력하고, 승인 또는 거부를 출력한다.
디지털 서명은 문서의 원본 발신처를 인증(authentication) 하는 데에 사용할 수 있다. 디지털 서명에 사용되는 개인 키 값의 소유권을 특정 이용자에게 인증될 수 있을 때, 서명이 유효하다면 그 문서가 개인 키 값을 소유한 사람에게서 발신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발신자임을 높은 신뢰도로 확인하는 것은 금융에서 특히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