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ializability
Serializable Transaction
Serializability
Relaxing serializability
Standalone Database 환경에서는 트랜잭션 격리 수준과 관련된 3가지 문제가 존재한다.
- Dirty Read
- 트랜잭션에서 처리 중인, 아직 커밋 되지 않은 데이터를 다른 트랜잭션에서 읽는 것을 허용하게 됨으로써 발생하는 문제이다.
- Non-Repeatable Read
- 트랜잭션이 커밋되어 확정된 데이터를 읽는 것을 허용하게 됨으로써 발생하는 문제이다.
- Tx1 이 데이터 조회 후 Tx2 가 update or delete 를 한다음 Tx1 이 조회를 한 번더 하면 변경된 값을 읽게 된다.
- Phantom Read
- MySQL 의 기본 트랜잭션 격리 방식인 Reapeatable Read 도 Phantom Read 는 여전히 발생한다.
- Tx1 이 데이터 개수 조회 후 Tx2 가 insert 를 한 다음 Tx1 이 count 조회를 한 번더 하면 업데이트된 개수를 읽게된다.
MySQL 의 경우에는 기본 트랜잭션 격리 수준을 Reapeatable Read 로 설정한다. 즉, Phantom Read 는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Oracle 의 경우에는 기본 트랜잭션 격리 수준을 Read Committed 로 설정한다.
Database Vendor 들이 가장 높은 격리 수준은 Serializable Read 를 설정하지 않는 이유는 실제로 finances 와 같이 absolute correctness is not needed 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즉, 스펙에 따라 상품 목록을 조회할 때, 스펙에 부합하더라도 데이터가 업데이트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상품이 목록에 나타나지 않아도 별 문제가 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Serializable Read 는 동시성을 해결할 수는 있지만 성능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특징을 Relaxing serializability 라고 한다.
Strict serializability
그러면 Strict serializability 는 어떻게 달성할 수 있을까?
When you combine standalone serializability and linearizability, then you get strict serializability.
Relaxing serializability 에 Linearizability 를 결합하면 달성할 수 있다.
선형성이란 동시적으로 발생하는 작업을 순차적으로 정렬해서 처리한다고 이해하면 된다.
Concurrent:
Linearizability:
Serializable Transaction
Serializable 격리 수준은 최고 수준의 격리를 제공하므로 트랜잭션이 동시에 실행될 수 있더라도 일련의 순서로 실행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직렬화 가능성을 달성하는 것은 전형적으로 잠금, 동시성 제어 메커니즘 및 트랜잭션 격리 프로토콜과 같은 기술을 사용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러한 방법은 충돌을 방지하고 데이터베이스의 불일치를 초래할 수 있는 방식으로 트랜잭션이 서로 간섭하지 않도록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